2008년 3월 21일 금요일

구글 차트 API 를 이용한 지도 이미지

사실 이건 code.google.com의 Geo 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는 같이 쓰이게 될 것이 뻔하므로 적어 봅니다. 얼마 전에 구글 차트 API의 쿼리 제한을 없앴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그와 함께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더군요. 그중에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지도를 결과물로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자...백문이 불여일견. 함 보시죠.







위에 보이는 세가지 지도는 Google Chart API Developer's Guide 에서 소개된 것이구요. 중요한 것은 제가 지도 이미지를 캡쳐해서 여기 붙여 놓은 것이 아니라 Chart API를 이용하여 생성된 이미지를 바로 임베딩시켰다는 점입니다. 이 글 보시는 분들께서 각각의 지도 이미지에 마우스 오른 클릭해서 나타나는 메뉴중 속성을 선택하시고 각 이미지의 고유 주소를 복사하여 새로운 브라우저 주소에 붙여넣기 하시고 엔터 치시면 동일한 지도 이미지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붙여넣기한 각 이미지의 주소를 보시면 암호처럼 복잡하게 되어 있는데 각각의 지도 영역과 색상, 국가, 데이타 등등에 대한 정보가 파라미터로 담겨 있습니다. 그 파라미터를 조작하면 원하는 지도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서비스라 다른 차트에 비해서 옵션도 매우 적고 범주도 넣을 수 없는 상태이지만 앞으로 점차 발전하리라고 봅니다. 전세계 국가별로 색상과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고 미국의 경우 주 레벨까지 조작이 가능하네요.

이에 관해 생각나는 것도 많고 끄적거리고 싶은 것도 많은데 넘 늦어서리.... ^^;; 마지막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우리나라, 북한, 중국, 일본이 표시된 지도를 올려봅니다. 데이터는 임의 값이구요..모 인구밀도 이런 거로도 그릴 수도 있는데 데이터 구하기 귀찮아서리... 파라미터를 어떻게 했는지 함 보시구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위에 링크로 소개한 Chart API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 URL이 지도 이미지의 URL입니다.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새로운 브라우저 창에 아래 URL을 붙여넣기 해 보세요....

http://chart.apis.google.com/chart?cht=t&chs=440x220&chd=s:AUq9&chco=ffffff,800080,ffe4e1&chld=KRCNJPKP&chtm=asia&chf=bg,s,EAF7FE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