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4일 화요일

구글어스로 보는 서울 아파트 평당 가격 변화

푸른하늘님의 포스팅 중에서 구글어스 애니메이션 KMZ 에 올라온 동경의 애니메이션 지도를 보고 서울 것도 하나 만들어야겠다 싶어 만들어 보았습니다.

서울 구별로 아파트 평당 매매가격 자료를 모아 2000년부터 2006년까지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구글어스 우 상단의 콘트롤을 이용하면 되구요. 코드를 들여다보면 아시겠지만 KML 내의 태그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직접 구글어스로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서울시 구별 지도와 서울시 구별 아파트 평당 가격 자료를 ArcGIS 를 이용하여 Join 한 후 ESRI 사이트에 있는 Export to KML ArcScript를 이용하여 KML로 변환시킨 후 에디터를 이용하여 편집하면 됩니다. 좌측의 하얀 글자들은 배경이 투명한 PNG파일로 만들어 ScreenOverlay 시키면 되구요... 자세한 내용은 KML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Google Earth for Dummies 책의 후반부에 구글 어스를 이용한 여러가지 지도 제작 방법과 지리정보 소스에 대한 정보가 있는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좋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위 파일을 애니메이션 시키면 군데군데 깜박거림이 나타나는데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혹 아시는 분 계시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댓글 3개:

푸른하늘 :

우선 블로그 만든 것 축하드립니다~

푸른하늘 :

KML파일을 띄워봤는데, 경계 레이어를 켜놓으면 위치가 잘 안맞네요. 구글어스 경계가 틀린 모양... 쩝...

높이를 좀 강조하고, 낮은 것과 높은 것의 색을 달리하는 건 어떨까 싶네요~

어쨌든 고생하셨습니다~~ 제 블로그에 소개해되 되겠죠?

민, 푸른하늘

GeoStoryViz :

친히 방문해 주셔서 댓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내용도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만... 귀차니즘 때문에 시도를 못하고 있네요. 사실 이것도 지난달에 만들어 놓고 이제서야 올린 거랍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