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2일 수요일

새털뉴스를 아십니까?

인터넷 중독 중에 가장 중독성이 큰 컨텐츠가 뭔지 아십니까? 바로 뉴스랍니다.

저도 뉴스 보기를 좋아하는? 편이라 집에서 TV를 켜고 있을 때 원하는 방송이 없다 싶으면 24번 채널 YTN을 보곤 합니다. 앵커도 이쁘고, 돌발영상이니 새털뉴스니 해서 타 방송사 뉴스에서는 볼 수 없는 코너도 나오곤 하지요.

YTN의 새털뉴스는 Satellite News의 약자로서 "위성영상을 이용한 뉴스거리"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구글어스를 이용해서 관심 대상이 되는 지구의 여기 저기를 지구의 돌려보듯이 여기저기 둘러보며 뉴스 거리를 만들어 냅니다. 근래에는 타 방송사에서도 구글어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위성영상의 쓰임새 중 접근 불가 지역에 대한 정보 획득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듯이 YTN의 뉴스중에도 접근 불가 지역인 북한 지역에 대한 영상뉴스가 많습니다. 재미있어 보이는 거 몇개만 링크를 걸어 봅니다.

각각을 보시면 알겠지만 참으로 다양한 용도로 구글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에서 보는 구글어스 동영상은 구글어스 프로 버전의 제품에서는 지원되는 기능으로 여러분들도 정말 쉽게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올초 학생들에게 강의할 때 소개 했더니 매우 흥미있어 하더군요. 뉴스 말고도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언젠가 제가 직접 만든 결과물을 한번 포스팅해 보죠..^^

사실 구글어스나 MS 라이브맵과 같은 GeoBrowser 를 이용해서 가장 먼저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분야는 미디어쪽입니다. 이미 뉴스와 지도를 결합한 매시업은 전혀 새롭다고 볼 수 없을 수준이구요. 학계에서의 관련 글들도 적지 않이 있습니다. 언젠가 이런 부분에 관해서도 한번 정리를 해 보아야 겠네요.

여기 블로그 글을 이것으로 마감합니다. 가능한한 구글 관련 서버를 이용해야겠다 했는데 글쓰고 이것저것 멀티미디어 추가하는 것이 너무 불편하네요. 그래서 이후 글들을 티스토리 쪽으로 옮기기로 했습니다. 오른쪽 링크에서 GeoClick2 Tistory 에 앞으로 글을 싣고자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여기에 글을 올려야 할 듯 합니다. 구글맵이나 영상을 임베드할 때 티스토리가 iframe을 지원하지 않아 포스팅에 애로가 많네요. 지도관련이나 임베딩 해야 할 것들은 이쪽에다 계속 포스팅 해야 할 듯 싶습니다.

댓글 2개:

푸른하늘 :

얼마동안 Geoclick2님의 글이 안보인다 했더니 티스토리에 새살림을 차리셨었군요. 글을 좀 잘 읽어봤어야 하는데...

iframe은 불가능한 건 아니고요, html 상태에서 코드 추가하면 됩니다. 다만 일단 포스팅을 한 뒤에는 편집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더군요.

GeoStoryViz :

푸른하늘님 글은 잘 보고 있습니다. 들러주시니 감사합니다. Geoclick2로 여기와 티스토리에 글이 올라가구요. MapClick2라는 이름으로 여기에 지도관련 샘플지도들이 올라갑니다. 종종 들러 주세요..^^